요구사항 분석 기법
1. 개념 모델링 (Conceptual Modeling)
(1) 종류
=>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)
=> 데이터 흐름 모델(Data Flow Model)
=> 상태 모델(State Model)
=> 목표기반 모델(Goal-Based Model)
=> 사용자 인터랙션(User Interactions)
=> 객체 모델(Object Model)
=> 데이터 모델(Data Model)
(2) 표기법
=>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UML
1. 다이어그램의 종류
(1) 구조 다이어그램 (Structure Diagram) : 정적 모델링에서 주로 사용
=> 시스템의 정적 구조와 다양한 추상화 및 구현 수준에서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를 보여줌
=> 클래스(Class) 다이어그램, 객체(Object) 다이어그램, 복합체 구조(Composite Structure) 다이어그램,
배치(Deployment) 다이어그램, 컴포넌트(Component) 다이어그램, 패키지(Package) 다이어그램 등
(2) 행위 다이어그램 (Behavior Diagram) : 동적 모델링에서 주로 사용
=> 시스템 내의 객체들의 동적인 행위(Dynamic Behavior)를 보여주며,
시간의 변화에 따른 시스템의 연속된 변경을 설명
=> 활동(Activity) 다이어그램, 상태(State) 다이어그램, 유스케이스(Usecase) 다이어그램,
상호작용(Interaction Overview) 다이어그램 등
애자일
1. 애자일(Agile)
(1) 소프트웨어 생명주기
=>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
=>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절차 및 개발 단계의 반복 현상
=>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에는 폭포수 모형, 프로토타입 모형, 나선형 모형, 애자일 모형 등이 있음
(2) 폭포수 모형 (소프트웨어 개발 절차 : 타당성 조사 및 계획 -> 요구분석 -> 설계 -> 개발 -> 테스트)
=> 떨어진 물이 다시 올라갈 수 없듯이 단계별로 매듭짓고 다음 단계 진행
=>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 수행되거나 이전 단계로 넘어가는 경우는 없음
=> 장점 : 모델의 적용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음 , 단계별 산출물이 명확
=> 단점 : 개발 과정 중에 발생하는 새로운 요구나 경험을 설계에 반영하기 어려움 (요구사항 변경X)
(3) 프로토타입 모형
=> 폭포수 모형의 단점 (요구사항 변경이 어려움)을 보완
=> 사전에 유사한 모형을 미리 만들어 사용자의 요구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 (=>시제품을 만듬)
=> 최종 결과물이 나오기 전에 의뢰자가 최종 결과물의 일부 또는 모형(시뮬레이션)을 볼 수 있음
(4) 나선형 모형 (= 점증형 모형)
=> 폭포수와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
=> 4단계로 위험분석을 진행함
=> 대규모 프로젝트에 적당
(5) 애자일 모형
=> 애자일 개발 방법론 : Scrum , XP , 적응형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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